|
|
 |
|
광주신용보증재단 공고 제2025-01호 |
|
2025년도 상반기 광주신용보증재단
신규직원 채용시험 시행계획 공고 |
|
|
|
2025년도 상반기 광주신용보증재단 신규직원 채용시험 시행계획을
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. |
|
|
|
2025년 4월 25일 ㅣ 광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 |
|
|
|
|
|
선발예정인원, 담당업무 및 시험과목 |
|
|
|
|
|
직 렬
(직류) |
구분 |
직급 |
선발예정
인원(명) |
담당업무 |
비고 |
사 무 |
기록물관리직 |
6급 |
1 |
기록물 관리 경영지원 등 |
직무기술서 |
|
|
|
|
직 렬
(직류) |
구분 |
직급 |
선발예정
인원(명) |
필기시험 과목(문항수) |
사 무 |
기록물관리직 |
6급 |
1 |
① 기록관리학개론 (20)
② 전자기록관리론 (20) |
|
|
|
|
|
□ 기록물관리직(6급)
- 기록관리학개론(20문항)
- 전자기록관리론(20문항) |
|
|
|
 |
시험 방법 |
|
|
|
|
가. 제1차 시험 : 선택형 필기시험(매 과목 100점 만점, 4지 택 1형 20문항)
나. 제2차 시험 : 서류전형
다. 제3차 시험 : 면접시험
※ 서류전형은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해 응시자격, 가산점 등이 소정의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서면으로 심사하며,
제1·2차 시험에 합격한 사람만 제3차 시험에 응시할 수 있음 |
|
|
|
 |
필기시험시간 및 합격자 결정방법 |
|
|
|
|
가. 필기시험시간 : 2025.05.31.(토) |
|
|
|
직 렬
(직류) |
구분 |
직급 |
시험과목 |
시험시간 |
비고 |
사 무 |
기록물관리직 |
6급 |
2과목 |
10:00∼10:40(40분) |
|
|
|
|
* 장애인 편의지원을 원하는 수험생은 「장애인 등 응시자 편의제공 지원안내[통합채용 공고문]」를 참고하여
반드시 원서접수 시 신청하여 주시기 바라며, 구비서류 제출 대상자는 원서접수 마감일까지 제출하여야 함.
(제출방법 별도 통보)
나. 제1차(필기) 시험 합격자 결정방법 및 합격인원
○ 합격자 결정방법 : 각 과목 만점의 40%이상 득점한 자 중 총득점이 높은 순
○ 합격인원 : 채용분야 각 구분모집 선발예정인원의 3배수 선발
※ 필기시험 동점자가 발생하여 필기시험합격인원을 초과하는 경우, 동점자를 모두 합격처리
(동점자 계산은 소수점 이하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점 이하 둘째자리까지 산정) |
|
|
|
 |
응시자격 |
|
|
|
|
가. 응시 결격사유 등 (기준일 : 해당 시험의 면접시험 최종예정일) |
|
|
|
재단 인사규정 제14조(채용제한) ㆍ피성년후견인, 피한정후견인 및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
ㆍ금고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또는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5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
ㆍ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
ㆍ「형법」제355조 및 제356조에 규정된 죄를 범한 사람으로서 3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
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
ㆍ재단과의 거래상 밀접한 이해관계를 가진 자
ㆍ「형법」제303조 또는「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」제10조에 규정된 죄를 범한 사람으로서 300만원 이상의
벌금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
ㆍ병역을 기피한 자
ㆍ「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」제82조(비위면직자 등의 취업제한)에 따른 비위면직자 등의
취업제한 적용을 받는 자
ㆍ부정한 방법으로 채용된 사실이 적발되어 채용이 취소되거나, 퇴직한 때로부터 5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자
ㆍ「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」제2조에 규정된 죄를 범한 자로서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고
그 형이 확정된 후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
ㆍ미성년자에 대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죄를 저질러 파면·해임되거나 형 또는 치료감호를 선고받아 그 형
또는 치료감호가 확정된 자(집행유예를 선고받은 후 그 집행유예기간이 경과한 자를 포함한다)
가.「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」 제2조에 따른 성폭력범죄
나.「아동·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」제2조 제2호에 따른 아동·청소년대상 성범죄 |
|
|
|
나. 거주지 제한(다음 ①~③의 요건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면 응시가능)
① 공고일 전일부터 면접시험 최종예정일(면접시험 최종예정일)까지 계속하여 주민등록상 주소지 또는 국내거소신고
(재외국민에 한함)가 광주광역시로 되어 있는 자
※ 동일기간 중 주민등록의 말소 및 거주불명으로 등록된 사실이 없어야 함
② 공고일 전일까지 주민등록상 주소지 또는 국내거소신고(재외국민에 한함)가 광주광역시로 되어 있었던 기간을
모두 합산하여 총 3년 이상인 자
※ 주민등록의 말소 및 거주불명으로 등록된 기간은 제외함
- 행정구역의 통·폐합 등으로 주민등록상 시·도의 변경이 있는 경우 현재 행정구역 기준으로 하며, 과거 거주사실의 합산은
연속하지 않더라도 총 거주한 기간을 월(月)단위로 계산하여 36개월 이상이면 충족함
※ 거주요건 확인은 “주민등록초본”을 기준으로 함
③ 공고일 전일기준 광주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또는 지방대학*을 졸업한 자
* 지방대학은 수도권정비계획법 제2조제1호에 따른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 있는 고등교육법 제2조 각 호에 따른 학교를 말함.
단, 광주소재 고등학교 졸업 이후 광주지역 이외에서 고등교육법 제2조 각호에 따른 학교를 졸업한 사람은 제외함 |
|
|
|
|
다. 성 별 : 제한 없음
라. 응시연령 : 18세 이상 60세 미만(1966. 1. 1. ~ 2007. 12.31. 출생자)
마. 자격요건 |
|
|
|
직렬 |
구분 |
직급 |
응시자격 요건 |
사 무 |
기록물관리직 |
6급 |
「공공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」제78조 1항에 해당하는 자
1. 기록관리학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
2.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으로서 행정안전부령으로
정하는 기록관리학 교육과정을 이수하고, 행정안전부장관이
시행하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시험에 합격한 사람
가. 기록관리학 학사학위를 취득한 사람
나. 역사학 또는 문헌정보학 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사람 |
|
|
 |
시험일정 |
|
|
|
구분 |
전형일정 |
방법 |
채용공고 |
2025.04.25.(금) |
ㆍ광주광역시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 인터넷 응시원서접수사이트 (https://gwangju.saramin.co.kr) 공고
ㆍ광주광역시 및 공공기관 홈페이지 공고 |
원서접수 |
2025.05.09.(금) 10:00 ∼
05.15.(목) 17:00 |
ㆍ광주광역시 공공기관 통합채용 인터넷
응시원서 접수사이트 접수 |
필기시험 장소 및
유의사항 공고 |
2025.05.23.(금) |
ㆍ광주광역시, 공공기관 홈페이지 및 응시원서접수사이트공고
(응시표 출력 : 10:00 ∼ ) |
필기시험 |
2025.05.31.(토) |
ㆍ필기시험 고사장(공고된 고사장) |
필기시험
합격자 발표 |
2025.06.16.(월) |
ㆍ공공기관 홈페이지 및 응시원서접수사이트 공고 |
서류전형 접수 |
2025.06.18.(수) ∼
06.23(월) |
ㆍ직접방문(필기시험 합격자) |
서류전형
합격자 발표 |
2025.06.25.(수) |
ㆍ공공기관 홈페이지 및 응시원서접수사이트 공고 |
면접시험 |
2025.06.27(금) |
ㆍ서류전형 합격자 대상 |
합격자 발표 |
2025.07.01(화) |
ㆍ공공기관 홈페이지 공고 |
최종합격자 발표 |
2025.07.04(금) |
ㆍ공공기관 홈페이지 공고 |
|
|
※ 상기 일정은 응시인원, 시험장 사정, 서류검증 소요기간 등에 따라 단축 또는 연장될 수 있으며, 시험 단계별 합격자 및
서류전형 안내는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 인터넷 응시원서 접수사이트(https://gwangju.saramin.co.kr) 및
공공기관 홈페이지에 공고 할 예정이며, 시험장소 공고 등 시험시행과 관련된 사항은 광주광역시
홈페이지(https://www.gwangju.go.kr) 「시험인사정보」 및 통합채용 인터넷 응시원서 접수사이트에 별도 공고할 예정임
※ 필기시험 성적 열람의 경우 불합격자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시에, 합격자는 최종합격자 발표 시에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직원
통합채용 인터넷 응시원서 접수사이트(https://gwangju.saramin.co.kr)에서 본인의 성적에 한하여 확인할 수 있음
(전화 확인은 불가함) |
|
 |
응시원서 접수 (인터넷 접수만 가능) |
|
|
|
|
|
|
나. 접수시간
○ 응시원서 접수시간은 시작일 10:00 ~ 종료일 17:00(접수기간 내에는 24시간 가능)
|
|
|
|
|
다. 사진등록
○ 응시원서 접수 시 등록용 사진파일(JPG)이 필요하며 접수완료 후 변경이 불가합니다.
○ 응시원서 등록용 사진파일 규격은 3.5㎝×4.5㎝(해상도는 100dpi 이상), 얼굴 전면이 사진 정면에 나타나고
식별이 용이한 사진으로 등록하여야 합니다.
(특히 모자 또는 선글라스 착용, 배경사진, 측면사진 등은 불가)
○ 응시원서에 등록한 사진은 합격 후 동일원판 사진이 추가로 소요되므로 가급적 원판보유 사진을 등록하시기 바랍니다.
|
|
|
|
|
라. 원서접수 유의사항
○ 원서접수 기간 내 기재사항의 수정은 가능하지만, 응시직렬(직류/구분)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취소 후
다시 접수하시기 바랍니다.
○ 응시표는 원서접수기간 만료 후 별도 안내하는 기간에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 인터넷원서접수사이트
(https://gwangju.saramin.co.kr)에서 본인이 출력하여 시험당일 지참하여야 합니다.
○ 동일 날짜에 시행하는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 시험의 응시원서는 1개 기관의 1개 시험에만 접수 가능하며,
중복 또는 복수로 원서접수 할 수 없습니다.
○ 응시자격 제한, 시험응시에 필요한 자격요건 등 증빙서류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시 별도 안내하는 기간 내에
제출하여야 합니다.
○ 응시원서 접수 시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 및 휴대전화번호를 반드시 기재하시기 바라며, 누락·착오 입력 시
연락불능으로 인한 불이익은 본인의 책임입니다. |
|
|
|
 |
제2차(서류전형) 시험 |
|
|
|
|
가. 제출대상 : 필기시험 합격자
나. 제출기간 : 2025.06.18.(수)~06.23.(월)
다. 제출방법 : 본인 또는 대리인이 제출장소에 직접 제출
(접수마감일 17시까지 도착분에 한함)
※ 제출장소 :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산단8번로 177, 2층 광주신용보증재단 경영지원부
라. 제출서류
|
|
|
|
구분 |
내용
|
비고 |
입사지원서 |
ㆍ소정양식 |
별첨1 |
개인정보 수집·
이용·제공 동의서 |
ㆍ소정양식 |
별첨2 |
주민등록초본 |
ㆍ공고일 이후 발행, 주소변동사항 포함 1부
※ 남성의 경우 병역사항 기재분 필수
(초본으로 병역사항 확인이 안되는 경우 병적증명서 제출) |
|
졸업증명서 |
ㆍ공고일 이후 발행, 졸업증명서 1부
※ 응시자격 ③에 해당되는 자(광주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또는
광주광역시 지방대학 졸업증명서) |
해당자
제출 |
자격증 또는
학위증명서 |
ㆍ기록물관리직
응시자격 요건에 해당되는 서류 제출
|
|
|
|
|
마. 유의사항 : 상기의 제출서류 이외에 입사지원서에 기재한 내용에 대한 입증자료는 최종합격자에 한하여 제출받을 예정임
|
|
|
|
|
바. 불합격대상
○ 제출기한까지 서류 미제출자
○ 응시원서 기재 사항과 다르거나 제출서류로 증빙이 안되는 경우
○ 자격증 및 거주지 제한 등 허위사실 또는 부적격자로 판명될 경우
○ 자기소개서 작성 시 제한 글자 수의 40% 미만으로 작성, 비속어 사용 및 노래가사, 무의미한 단어 반복,
질문과 관계없는 내용 및 2개 이상 문항에 중복내용 작성 등을 적을 경우
○ 출신지역, 학교명, 가족관계 등 기재
|
|
|
|
 |
제3차(면접) 시험 |
|
|
|
|
가. 대 상 : 제2차(서류전형) 시험 합격자
나. 면접일자 : 2025.06.27.(금)
다. 면접장소 : 광주신용보증재단 본점
라. 평가방법 : 블라인드 면접, 구조화 면접
마. 평가항목 : 고객지향성, 공익지향성, 대인관계, 전문성, 의사소통
바. 합격자 결정
○ 면접위원의 평점을 합산하여 평균점을 산출하되 소수점 이하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환산하여
고득점자 순위로 합격자를 결정
|
|
|
|
 |
합격자 결정 및 발표 |
|
|
|
|
가. 일 자 : 2025.07.01.(화)
나. 대 상 : 제3차(면접) 시험 합격자
다. 결정방법 : 필기시험(50%)과 면접시험(50%) 점수를 합산한 최종점수의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예정인원 범위 내에서 결정
○ 최종점수는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해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계산
○ 동점자처리기준 : 취업지원대상자, 필기시험고득점자 순으로 결정
라. 제출서류 : 채용 건강진단서(일반채용 신체검사), 주민등록등 · 초본, 가족관계증명서, 이력서에 기재된 자격증 및 경력증명서
|
|
|
|
 |
최종합격자 발표 |
|
|
|
|
가. 일 자 : 2025.07.04.(금)
나. 대 상 : 합격자
다. 신체검사
○ 일반 채용신체검사 결과 의사 소견상 업무수행 가능 판정
라. 결격사유 조회
○ 신원조사, 비위 면직자 취업제한 여부 확인 등 관련기관에 결격사유, 응시자격 등을 확인하여 부적격 시 임용대상에서 제외
|
|
|
|
 |
예비합격자 운용 |
|
|
|
|
○ 최종합격자가 임용되는 것을 포기하는 등의 사정으로 결원을 보충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합격자 발표일로부터
6개월 이내에 불합격 기준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사람 중에서 추가합격자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.
|
|
|
|
 |
응시자 유의사항
|
|
|
|
|
가. 응시자는 시험당일 응시표, 신분증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된 유효한 여권,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된
장애인등록증 중 1개), 컴퓨터용 흑색수성사인펜을 지참하고 시험시작 40분전(09:20)까지 지정된 좌석에 앉아서 시험감독관의
지시에 따라야 합니다.
나. 응시자는 응시표 및 답안지 작성요령, 시험시간 및 장소 공고 등에서 정한 주의사항에 유의하여야 하며,
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에는 본인에게 불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.
다. 응시원서상의 기재착오 및 누락이나 중복지원, 거주지 제한 미확인, 자격미비자의 응시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
응시자 본인의 책임입니다.
라. 시험시작 전에 시험문제를 열람하는 행위, 시험시작 전 또는 종료 후 답안을 작성하는 행위, 시험시간 중에 일체의 통신장비
(휴대폰, PMP, MP3, 무선호출기 등) 및 전자기기(전자계산기, 전자수첩 등)를 휴대하거나 사용하는 행위도 부정행위로
처리될 수 있습니다.
마. 답안지 작성은 반드시 「컴퓨터용 흑색수성사인펜」 만을 사용하여야 하며 지정된 펜을 사용하지 않거나, 예비표기를 한 경우는
해당 문항이 0점 처리될 수 있습니다.
바. 필기시험 응시자는 문제책의 표지의 과목순서에 따라 답안지에 인쇄된 순서에 맞추어 답안을 표기하여야 하며, 과목순서를
바꾸어 표기한 경우에도 문제책 표기의 과목순서대로 채점되므로 반드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사. 필기시험 합격자는 시험응시에 필요한 자격요건 등 관련 증빙서류를 별도 안내하는 기간 내에 제출하여야 하며,
제출된 일체의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. 최종합격자로 결정되었다 하더라도 추후 응시자격제한 및 임용결격자로
확인될 경우에는 합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.
아. 부정행위자 등에 대하여는「지방공무원 임용령」제65조에 따라 당해 시험을 정지 또는 무효로 하거나 합격 결정을 취소하고,
그 처분이 있은 날부터 5년간「지방공무원 임용령」에 따른 시험과 그 밖의 공무원 임용을 위한 시험의 응시자격이
정지될 수 있습니다.
자. 최종합격자가 임용되는 것을 포기하는 등의 사정으로 결원을 보충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
불합격 기준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사람 중에서 추가합격자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.
차. 본 시험계획은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, 변경된 사항은 해당 시험 실시일 7일 전까지 광주광역시 홈페이지
(https://www.gwangju.go.kr) 및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 인터넷 원서접수사이트(https://gwangju.saramin.co.kr)에
공고합니다.
카. 기타 시험과 관련된 사항은 광주신용보증재단 경영지원부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(광주신용보증재단 경영지원부 ☎ 062-950-0023)
|
|
|
|
 |
기타사항 |
|
|
|
|
가. 면접전형 진행 시 장애인 지원자에 대한 편의지원 제공
○ 제출서류 : 편의제공 신청서 별첨3
○ 신청절차
- 장애유형별 편의지원 계획 확인
- 편의제공 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
- 서류확인 및 적합여부 통보
- 시험 당일 편의지원 제공
○ 제출방법 : 이메일(bany3937@nate.com)로 PDF파일 스캔본 제출
○ 제출기한 : 2025.06.25.(수)
|
|
|
|
|
나. 채용서류 반환 안내
○ 신청대상 : 최종 불합격자 중 채용서류 반환을 희망하는 자
○ 청구기간 : 최종합격자 발표일로부터 30일 이내
○ 청구방법 : 채용서류 반환청구서 별첨4 작성 후 이메일(bany3937@nate.com)로 접수
|
|
|
|
|
다. 채용절차 중도 포기 안내
채용절차 진행시 다음단계 중도 포기의사가 있는 응시자는 재단 홈페이지 “입사포기서 양식” 다운로드 작성후
응시자 본인이 이메일 제출(bany3937@nate.com)로 접수
|
|
|
|